티스토리 뷰
2024년 1월부터 중소기업에 취업한 청년들에게 최대 200만 원이 지원되는 일자리 채움 청년 지원금 혜택이 신설되었습니다. 지원 자격 및 신청 방법 등을 빠르게 확인하시고 최대 2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간단 요약
쉽게 말해서 중소기업 청년 지원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취업 후, 최소 3개월에서 6개월까지 근무할 경우 각 100만 원씩 총 200만 원을 근로자 본인에게 지원해 주는 제도입니다. 단 정규직으로 고용되어야 하며, 고용보험은 필수로 가입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다른 지원 사업과 중복으로 지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른 지원 사업에 신청하셨더라도 아래의 요건만 해당되면 무조건 지원금을 받아가시는 게 이득입니다.
지원요건
먼저 해당근로자가 만 15세~ 만 34세에 해당하는 청년이며, 제조업 등 빈 일자리 업종의 회사에 고용되어야 합니다. 세부적으로 나눠서 적어보겠습니다.
근무사업장 해당조건
취업한 회사가 중소기업 중 빈 일자리 기업에 해당되어 야 합니다. 빈 일자리 업종은 크게 제조업, 농업, 해운업, 수산업 등이 해당됩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은 해당 회사가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5인이상, 쉽게 말해서 흔히 말하는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정규 직원이 최소 5명 이상 고용되어 있는 중소기업에 해당되어 야 합니다.
여기서 빈 일자리 업종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 크게 제조업, 농업, 음식점업, 해운업, 수산업 등이 있는데 제조업의 경우에는 웬만하면 다 해당된다고 하지만, 제조업을 제외한 빈 일자리 업종의 경우 신청 전, 고용 24 온라인 신청페이지에서 따로 확인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개인(근로자의 조건)
정규직으로 취업을 한 후, 고용보험에 필수 가입되어야 하고, 3개월 이상 근속 및 주 30시간 근무해야 합니다. 따라서 파트타임 정규직의 경우에는 근로시간이 적은 경우에는 해당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필요서류
근로계약서, 재직증명서가 필요하며, 참고로 회사의 동의는 따로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다만 신청은 입사하여 3개월이 지난 후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과 신청가능날짜
현재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은 " 시범사업" 중 하나이므로, 23년 10월 1일부터 24년 9월 30일 사이에 취업한 청년 중에 위의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규직 채용일 기준 3개월 근속의 다음날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왼쪽의 날짜는 입사일 지군, 오른쪽의 날짜는 신청 가능일인데, 휴일과 공휴일을 제외한 영업일 기준 3개월입니다.
취업 후 3개월 차에 100만 원, 6개월 차에 100만 원을 지원하여 최대 200만 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서 말한 대로 시범사업이기 때문에 선착순으로 신청가능하며, 예산 소진 시에는 지원금 혜택이 종료될 수 있으니 놓치지 마시고 빨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고용 24 홈페이지에서 직접신청
근로자 본인이 고용 24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 간편 가입의 경우 본인인증절차가 필요하며 , 신청인 정보와 사업장 정보, 운영기관 정보 등을 기입하고 지원요건등을 다시 한번 체크하여 신청서를 웹에서 작성이 가능합니다.
일자리 채움 청년지원금 신청지원 바로가기